[문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메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귀쪽 방햐잉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조건]
1.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2.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 0 : 북쪽
- 1 : 동쪽
- 2 : 남쪽
- 3 : 서쪽
3.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 0 : 육지
- 1 : 바다
4.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조건]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4 4
1 1 0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출력 예시>
3
[풀이]
n, m = map(int, input().split())
d = [[0] * m for _ in range(n)]
x, y, direction = map(int, input().split())
d[x][y] = 1
array = []
for i in range(n) :
array.append(list(map(int, input().split())))
# 북, 동, 남, 서 방향 정의
dx = [-1, 0, 1, 0]
dy = [0, 1, 0, -1]
def turn_left() :
global direction
direction -= 1
if direction == -1 :
direction = 3
count = 1
turn_time = 0
while True :
turn_left()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if d[nx][ny] == 0 and array[nx][ny] == 0 :
d[nx][ny] = 1
x = nx
y = ny
count += 1
turn_time = 0
continue
else :
turn_time += 1
if turn_time == 4 :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if array[nx][ny] == 0 :
x = nx
y = ny
else :
break
turn_time = 0
print(count)
먼저 n,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받고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d)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한다.
여기서 현재 캐릭터의 좌표 값을 1로 갱신하여 방문 처리한다.
반복문을 통해 전체 맵 정보를 입력받고 리스트 dx, dy를 통해 북, 동, 남, 서 방향을 정의한다.
while문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시작하는데, 먼저 turn_left( ) 메서드를 통해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왼쪽으로 회전한다.
turn_left( ) 메서드에서는 방향 값을 1 감소시키는데 만약 그 값이 -1이라면 서쪽에 해당될 수 있도록 3으로 갱신해준다.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왼쪽으로 회전한 후에는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거나 바다인 경우에는 변수 turn_time의 값을 1 증가시킨다.
만약 turn_time의 값이 4일 경우,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기 때문에 뒤로 이동할 수 있는지 확인하여 이동할 수 있다면
이동하고 그렇지 않다면 반복문을 종료한다.
출처
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 나동빈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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