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이코테 알고리즘 유형별 기출문제

[DFS/BFS] 이코테 (파이썬) 감시 피하기 풀이

개발윗미 2021. 12. 31. 15:22

[문제]

N x N 크기의 복도가 있습니다. 이 복도는 1 x 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지며 특정한 위치에는 선생님, 학생, 혹은 

 

장애물이 있습니다. 현재 학생 몇 명이 수업 시간에 몰래 복도에 나왔는데, 복도에 나온 학생들이 선생님의 감시에 

 

들키지 않는 것이 목표입니다. 

 

각 선생님은 자신의 위치에서 상, 하, 좌, 우 4가지 방향으로 감시를 진행합니다. 단, 복도에 장애물이 있으면 선생님은

 

장애물 뒤편에 숨어 있는 학생을 볼 수 없습니다. 또한 선생님은 시력이 매우 좋아 아무리 멀리 있더라도 장애물로

 

막히기 전까지 4가지 방향으로 학생을 모두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에서 위칫값을 나타낼 때는 (행, 열)의 형태로 표현합니다. 각 칸은 선생님이 존재하면 T, 학생이 존재하면 S, 

 

장애물이 존재하면 O로 표시합니다. 아래 그림을 해석하면 복도가 3 x 3 크기일 때 (3, 1)에는 선생님이 존재하며

 

(1, 1), (2, 1), (3, 3)의 위치에는 학생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1, 2), (2, 2), (3, 2)의 위치에는 장애물이 존재합니다.

 

이때 (3, 3)의 위치에 존재하는 학생은 장애물 뒤편에 숨어 있기 때문에 감시를 피할 수 있지만, (1, 1)과 (2, 1)의 위치에

 

존재하는 학생은 선생님에게 들킵니다.

S O  
S O  
T O S

학생들은 복도의 빈칸 중에서 장애물을 설치할 위치를 골라, 정확히 3개의 장애물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장애물을

 

3개 설치해서 선생님의 감시로부터 모든 학생이 피할 수 있는지 계산해야 합니다. N x N 크기의 복도에서 학생과 

 

선생님의 위치 정보가 주어졌을 때, 장애물을 정확히 3개 설치하여 모든 학생이 선생님의 감시를 피할 수 있는지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

.

.

[입력 조건]

1. 첫째 줄에 자연수 N이 주어집니다. (3 <= N <= 6)

 

2. 둘째 줄에 N개의 줄에 걸쳐서 복도의 정보가 주어집니다. 각 행에서는 N개의 원소가 주어지며, 공백으로 구분합니다.

 

   해당 위치에 학생이 있다면 S, 선생님이 있다면 T,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X가 주어집니다.

 

   단, 항상 빈칸의 개수는 3개 이상으로 주어집니다.

 

[출력 조건]

첫째 줄에 정확히 3개의 장애물을 설치하여 모든 학생들을 감시로부터 피하도록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출력합니다.

 

모든 학생들을 감시로부터 피하도록 할 수 있다면 "YES", 그렇지 않다면 "NO"를 출력합니다.

<입력 예시 1>
5
X S X X T
T X S X X 
X X X X X
X T X X X 
X X T X X
<출력 예시 1>
YES

<입력 예시 2>
4
S S S T
X X X X
X X X X
T T T X
<출력 예시2>
NO

 

[내 풀이]

from itertools import combinations

n = int(input()) # 복도의 크기
board = [] # 복도 정보(N x N)
teachers = [] # 모든 선생님 위치 정보
spaces = [] # 모든 빈 공간 위치 정보

for i in range(n) :
  board.append(list(input().split()))
  for j in range(n) :
    # 선생님이 존재하는 위치 저장
    if board[i][j] == 'T' :
      teachers.append((i, j))
    # 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는 (빈 공간) 위치 저장
    if board[i][j] == 'X' :
      spaces.append((i, j))

# 특정 방향으로 감시를 진행 (학생 발견: True, 학생 미발견 : False)
def watch(x, y, direction) :
  # 왼쪽 방향으로 감시
  if direction == 0 :
    while y >= 0 :
      if board[x][y] == 'S' : # 학생이 있는 경우
        return True
      if board[x][y] == 'O' : # 장애물이 있는 경우
        return False
      y -= 1

  # 오른쪽 방향으로 감시
  if direction == 1 :
    while y < n :
      if board[x][y] == 'S' : # 학생이 있는 경우
        return True
      if board[x][y] == 'O' : # 장애물이 있는 경우
        return False
      y += 1
  
  # 위쪽 방향으로 감시
  if direction == 2 :
    while x >= 0 :
      if board[x][y] == 'S' :
        return True
      if board[x][y] == 'O' :
        return False
      x -= 1
  
  # 아래쪽 방향으로 감시
  if direction == 3 :
    while x < n :
      if board[x][y] == 'S' :
        return True
      if board[x][y] == 'O' :
        return False
      x += 1
  
  return False

# 장애물 설치 이후에, 한 명이라도 학생이 감지되는지 검사
def process() :
  # 모든 선생님의 위치를 하나씩 확인
  for x, y in teachers :
    # 4가지 방향으로 학생을 감지할 수 있는지 확인
    for i in range(4) :
      if watch(x, y, i) :
        return True
  
  return False

find = False # 학생이 한 명도 감지되지 않도록 설치할 수 있는지의 여부

# 빈 공간에서 3개를 뽑는 모든 조합을 확인
for data in combinations(spaces, 3) :
  # 장애물 설치해보기
  for x, y in data :
    board[x][y] = 'O'
  # 학생이 한 명도 감지되지 않는 경우
  if not process() :
    find = True
    break
  
  # 설치된 장애물을 다시 없애기
  for x, y in data :
    board[x][y] = 'X'

if find :
  print('YES')
else :
  print('NO')

 


출처

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 나동빈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