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이코테 알고리즘 유형별 기출문제

[구현] 이코테 (파이썬) 기둥과 보 설치 풀이

개발윗미 2021. 12. 17. 13:45

[문제]

빙하가 깨지면서 스노우타운에 떠내려온 죠르디는 인생 2막을 위해 주택 건축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죠르디는 기둥과 보를 이용하여 벽면 구조물을 자동으로 세우는 로봇을 개발할 계획인데, 그에 앞서 로봇의 동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2차원 가상 벽면에 기둥과 보를 이용한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는데, 기둥과 보는 길이가 1인 선분으로

 

표현되며 다음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1. 기둥은 바닥 위에 있거나 보의 한쪽 끝부분 위에 있거나, 또는 다른 기둥 위에 있어야 합니다.

2. 보는 한족 끝부분이 기둥 위에 있거나, 또는 양쪽 끝부분이 다른 보와 동시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 바닥은 벽면의 맨 아래 지면을 말합니다.

 

2차원 벽면은 n x n 크기 정사각 격자 형태이며, 각 격자는 1 x 1 크기입니다. 맨 처음 벽면은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기둥과 보는 격자 선의 교차점에 걸치지 않고, 격자 칸의 각 변에 정확히 일치하도록 설치할 수 있습니다.

 

.

.

.

 

[제한 사항]

1. n은 5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2. build_frame의 세로(행) 길이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3. build_frame의 가로(열) 길이는 4입니다.

 

4. build_frame의 원소는 [x, y, a, b] 형태입니다.

  - x, y는 기둥, 보를 설치 또는 삭제할 교차점의 좌표이며, [가로 좌표, 세로 좌표] 형태입니다.

  - a는 설치 또는 삭제할 구조물의 종류를 나타내며, 0은 기둥, 1은 보를 나타냅니다.

  - b는 구조물을 설치할 지, 혹은 삭제할 지를 나타내며 0은 삭제, 1은 설치를 나타냅니다.

  - 벽면을 벗어나게 기둥, 보를 설치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 바닥에 보를 설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5. 구조물은 교차점 좌표를 기준으로 보는 오른쪽, 기둥은 위쪽 방향으로 설치 또는 삭제합니다.

 

6. 구조물이 겹치도록 설치하는 경우와 없는 구조물을 삭제하는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7. 최종 구조물의 상태는 아래 규칙에 맞춰 return 해주세요.

  - return 하는 배열은 가로(열) 길이가 3인 2차원 배열로, 각 구조물의 좌표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 return 하는 배열의 원소는 [x, y, a] 형식입니다.

  - x, y는 기둥, 보의 교차점 좌표이며, [가로 좌표, 세로 좌표] 형태입니다.

  - 기둥, 보는 교차점 좌표를 기준으로 오른쪽, 또는 위쪽 방향으로 설치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 a는 구조물의 종류를 나타내며, 0은 기둥, 1은 보를 나타냅니다.

  - return 하는 배열은 x 좌표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하며, x 좌표가 같을 경우 y 좌표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

  - x, y 좌표가 모두 같은 경우 기둥이 보보다 앞에 오면 됩니다.

 

 

[내 풀이]

# 현재 설치된 구조물이 가능한 구조물인지 확인
def possible(answer) :
    for x, y, stuff in answer : 
        if stuff == 0 : # 설치된 것이 '기둥'인 경우
            # '바닥 위' 혹은 '보의 한쪽 끝부분 위' 혹은 '다른 기둥 위' 라면 정상
            if y == 0 or [x-1, y, 1] in answer or [x, y, 1] in answer or [x, y-1, 0] in answer :
                continue
            return False # 아니라면 False 반환
        elif stuff == 1 : # 설치된 것이 '보'인 경우
            # '한쪽 끝부분이 기능 위' 혹은 '양쪽 끝부분이 다른 보와 동시에 연결' 이라면 정상
            if [x, y-1, 0] in answer or [x+1, y-1, 0] in answer or ([x-1, y, 1] in answer and [x+1, y, 1] in answer) :
                continue
            return False # 아니라면 False 반환
    return True
            

def solution(n, build_frame):
    answer = []
    for frame in build_frame : # 작업(frame)의 개수는 최대 1,000개
        x, y, stuff, operate = frame
        if operate == 0 : # 삭제하는 경우
            answer.remove([x, y, stuff]) # 일단 삭제를 해본 뒤에
            if not possible(answer) : # 가능한 구조물인지 확인
                answer.append([x, y, stuff]) # 불가능하다면 다시 설치
        if operate == 1 : # 설치하는 경우
            answer.append([x, y, stuff]) # 일단 설치를 해본 뒤에
            if not possible(answer) : # 가능한 구조물인지 확인
                answer.remove([x, y, stuff]) # 불가능하다면 다시 삭제
    
    return sorted(answer)

 


출처

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 나동빈 저